일본가는데 공항 도착 몇 시간 전에?

공항 도착

해외여행 중 가장 만만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일본입니다. 지리적으로 근접해있기도 하고, 항공기 가격 역시 다른 나라들에 비하면 굉장히 저렴한 편이죠. 거기에 엔저 현상까지 겹치고, 문화도 한국과 많이 닮아있습니다. 또한 한국 관광객들이 많이 가는 곳들의 경우 한국어 안내판도 자주 볼 수 있어서 일본어를 전혀 모른다고 해도 도전해볼법 합니다.

가면 갈수록 일본으로의 여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아마 많은 분들이 공항에는 적어도 비행기 출발 2시간 전에는 도착해야 한다고 알고 계실겁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규칙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출발 2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여도 출국 수속에 걸리는 시간은 짧고, 한 시간 이상 출국장 내에서 대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게시글에서는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일본여행시 공항에 몇 시간 전에 도착해야 되는지에 대해 작성하려고 합니다. 무조건 제 말이 맞다는게 아니라 이런 일도 있다는 사실을 가지고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본여행 공항 도착 몇 시간 전에?

공항 도착

개인적으로는 비행기 출발 시간 한 시간 전에 도착해도 비행기를 무사히 탑승한 적이 있습니다. 인천공항을 통해 일본을 이때까지 열 번 넘게 가봤고, 보통은 비행기 출발 시간 2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는 것을 지켰었는데, 항상 출국장 내에서 한시간 이상을 대기하다가 탑승하였기 때문에 일부러 늦게 가본 것입니다.

공항 도착

다만 전제되는 것이 위탁수화물이 없는 상황이고, 모바일 체크인을 통해 미리 체크인을 해 놓은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출국장으로 이동하여 짐 검사 후 출국 수속을 받게 되는데, 내국인이라면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해 출국 수속은 빠르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공항 도착

다만 많은 사람들이 2시간 전에 도착하라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는 ‘위탁수화물이 있거나, 모바일 체크인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첫 번째이고, 두 번째는 짐 검사를 진행할 때 출국하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 딜레이되는 시간, 그리고 세 번째로 1터미널에서도 또 열차를 타고 탑승동으로 이동해야 할 수도 있는 상황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공항 도착

자칫해서 늦어 비행기를 놓치게 된다면 이는 엄청난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안전빵으로 2시간 전 공항에 도착하라는 것입니다. 자주 출국을 했던 사람이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예를 들어 유심이나 와이파이 도시락을 신청한 것을 찾아야 할 수도 있고, 미리 환전을 하지 않은 경우 환전을 해야 될 수도 있고, 면세품을 구매하고 싶으면 면세점도 둘러볼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가는 것이 안전하긴 합니다.


결론

공항 도착

수화물이 없고 모바일 체크인이 완료된 경우라면 출발 시간 2시간 전보다는 더 늦게 와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당일 공항에 사람이 엄청 몰리거나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하게 된다면 비행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출발 2시간 전에 가는 것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그 외 일본여행 팁

유심

공항 도착
공항 도착

인천공항 내 북스토어에서 일본 유심 구매 가능합니다. 북스토어는 일반지역과 출국장 모두 존재합니다.

공항 도착

가격도 그렇게 비싸지 않은 편이라 저는 보통 일본을 갈때 따로 유심이나 와이파이 도시락을 예약하지 않고, 도착해서 북스토어에 가서 구매합니다.

환전

공항 도착

일본 현지에서 엔화가 다 떨어졌거나, 혹은 미리 환전을 해오지 못한 경우 일본 내에서 환전해서 엔화를 출금할 수 있습니다. 다른 ATM기계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카카오페이에서 해외 ATM 출금 기능을 찾아서 세븐일레븐 ATM를 이용하면 엔화를 간단히 출금할 수 있습니다.

공항 도착

왼쪽 위 클릭

공항 도착

오른쪽 QR그림 있는거 클릭

이후 ATM 기계에 나온 QR을 스마트폰 카카오페이 해외 ATM 출금하기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QR을 영역에 맞추기.

출금금액 입력 후 스마트폰에 나오는 번호 ATM기계에 입력, 그리고 다음에 또 나오는 번호 ATM 기계에 입력하면 출금 완료.

비짓재팬웹

공항 도착

https://services.digital.go.jp/ko/visit-japan-web

일본 공항에 도착하여 입국심사를 할 때 도움이 되는 비짓재팬웹입니다. 기존에는 종이로 된 입국 신고서, 세관 신고서 등을 작성 및 제출해야 입국이 가능했지만, 이 웹사이트에 가입하고 작성을 완료하면, 이후 나오는 QR만으로 입국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입이 되어 있어서 보통 출국장 또는 출국 비행기 안에서 작성을 하는 편인데, 처음 가입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일본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미리미리 가입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namu.wiki/w/%EB%B9%84%EC%A7%93%20%EC%9E%AC%ED%8C%AC%20%EC%9B%B9

자세한 방법은 꺼무위키를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