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현질 하는 이유 2가지

게임에 현질, 말 그대로 현금을 지르는 행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게임에 돈을 사용한다는 것 자체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데이터 쪼가리에 돈을 쓰는 것 처럼 보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현실에서 무언가를 구매하는데 혹은 서비스를 받는데 돈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구매한 물품이 남거나, 미용실에 가도 머리 스타일이 달라지거나, 맛있는 밥을 먹으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에 돈을 지르는 것은 이와 다르게 현실에서 느낄 수 있는 변화가 거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게임에 현질을 하는 이유 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을 구매하기 위해

먼저 흔히들 알고 있는 롤이나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로스트아크 등 대중적인 온라인 게임들은 대체로 게임 자체를 하는 데에는 돈이 들지 않는 무료입니다.

그러나 스팀이라는 온갖 중소 게임 회사나 개발자들이 게임을 투고하는 플랫폼에서는 게임을 유료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게임을 구매하는 것 역시 게임에 돈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현질을 하는 이유가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 위함입니다.

다른 무료 게임을 하지 않고 왜 유료 게임을 하느냐고 묻는다면, TV를 틀면 영화 및 드라마 등이 방영되는데 왜 굳이 넷플릭스에 돈을 쓰냐는 것과 같습니다.


2. 게임을 더 즐기기 위해

언급되는 대부분의 게임 현질은 여기에 속합니다.

부분 유료화 게임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캐시로 판매되는 아이템이 일반적인 아이템들에 비해 성능이 더 뛰어나다거나, 혹은 더 멋있다거나 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자신의 캐릭터가 멋져 보일 수 있도록, 더 강하게 될 수 있도록 성취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현질을 하는 것입니다.

기껏해야 게임 데이터 아니냐 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런 마인드라면 명품 가방을 산 사람들은 기껏해야 가방인데 왜 그렇게 비싸게 구매하냐와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자기 만족을 위한 지출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신이 현질을 함으로써 그 정도의 만족감을 느꼈다면, 이는 충분히 제 값어치를 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한편 월정액 패키지라는 명목으로 매 달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가챠(뽑기)겜에서 많이 보이는 형태로, 가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재화가 필요합니다.

또한 확률이기 때문에 원하는 캐릭터, 아이템 등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죠.

그러한 이유로 가챠에 필요한 재화를 월정액 패키지 형식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월정액 패키지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현질을 하면 되고, 또 해당 패키지의 혜택들이 재화를 생으로 구매하는 경우보다 가성비가 좋아 이 방법을 택하곤 합니다.


현질 논란이 일어나는 이유

누군가는, 특히 나이가 든 사람들은 게임에 돈을 쓰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바라보는 것 자체가 취미생활을 존중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낚시가 취미라면 낚시대부터 시작해서 각종 도구 등 엄청난 금액이 소요됩니다.

바이크가 취미라면 마찬가지로 바이크가 필요한데, 그 금액도 굉장히 큽니다.

사진 찍는 것이 취미여도 카메라가 필요하고,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는 단순히 현질 자체가 아닌, 본인의 재정 상태에 맞지 않는 과도한 현질입니다.

이는 도박죄가 성립되는 요건들 중 하나와도 상통한데, 월 몇 천 만원을 버는 사람이 점당 500원 고스톱을 쳤다면 무죄가 될 가능성이 높지만, 반대로 기초생활 수급자가 점당 100원짜리 고스톱을 쳤다면 유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월 수천만원을 벌어들이는 사람이 게임에 현질을 한 달에 백 만원 넘게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는 게임이 주는 도파민에 중독되어 월 2~3백 버는 사람이 게임에 몇 십 만원, 백 만원 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문제는 게임사의 과도한 현질 유도입니다.

현질을 하지 않으면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없게끔 설정을 하거나, 혹은 좋은 아이템들을 뽑기 형식으로 만들어서 굉장히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게끔 확률을 설정해둔다거나 하는 것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뭐, 결론적으로는 현질을 할 때에는 본인이 스스로 절제하여 과도한 현질을 하지 않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