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칭코 사키바레 사키요미 뜻

일본의 게임 문화인 파칭코를 쳐봤거나, 혹은 쳐본 이후 관심이 있어서 정보를 찾아다니다 보면 종종 사키바레, 사키요미와 같은 말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파칭코 게임의 모드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각각 어떤 모드인지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키바레

사키바레

2024년 기준으로 굉장히 인기를 끌고 있는 파칭코 종류인 리제로2 파칭코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리제로2를 치다 보면 주변에서 ‘뽀큥~!’하는 큰 소리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의 기계 상태는 가운데 버튼이 빨갛게 빛나고, 사람들은 그때 버튼을 누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구슬을 헤소(가운데 중앙)에 넣었을 때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것으로, 이번에 넣은 보류(기회)가 당첨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사키바레를 한국어로 직역하면 ‘미리 들킴’ 정도가 되겠고, 의역하면 ‘미리 알림’, ‘사전 알림’ 정도가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당첨을 미리 알려주는 모드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사키바레는 모드는 많은 파칭코 기종에 존재하며, 따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마 설정을 하지 않았음에도 이렇게 붉은 빛과 함께 뽀큥 소리가 났다면, 그 전에 해당 자리에 앉아있던 사람이 설정을 해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키바레

리제로2 파칭코의 경우 사키바레가 등장했을 때 버튼을 눌러서 만약 진동이 왔다면, 당첨 확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키바레라 눌렀는데 진동이 만약 오지 않고, 붉은 빛에 소리만 났다면 당첨이 될 수도,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리제로2 기종의 사키바레 당첨 신뢰도는 40%입니다. 기종에 따라 사키바레 모드가 존재하기도, 존재하지 않기도 하는데, 대체로 너무 오래 전 기종이 아니라면 사키바레 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버튼의 불빛과 소리로 알려주며, 진동이 더해질 수도 있습니다.

모드 설정하는 방법은 화면을 보면 보통 방향키를 통해 설정을 할 수 있고, 해당 설정에서 먼저 선(先)자가 들어가 있는 것을 찾아주면 됩니다. 아래 설명할 사키요미 역시 먼저 선(先)자가 들어가지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통상 사키바레 모드라 불리고, 그 외에도 사키 플래시 모드, 사키 롤링 모드 등 기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으로 먼저 선(先) 한자를 찾아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사키요미

사키바레

사키요미(先読み)는 미리 읽기라는 뜻으로, 사실상 사키바레 역시 사키요미의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사키요미를 보면 레버가 진동한다던가, 보류가 빛이 나거나 다른 색, 다른 것으로 나온다던가, 기존에 있던 일반 보류가 특별 보류로 변한다던가 등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사키요미(先読み)는 한자 두 개가 이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보고 설정하면 됩니다.

사키요미 모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사키요미가 나타났을때 당첨 확률이 기종마다 다르기도 하고, 또 어떤 기종은 추가 설정으로 굉장히 높은 확률에만 사키요미가 등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사키바레보다 사키요미가 더 당첨 확률이 높습니다.


왜 이런 설정들이 있을까?

사키바레

파칭코 기종들마다 굉장히 다양한 연출들이 존재합니다만, 이미 특정 기종을 충분히 오래 즐겼다면 사실 연출 감상은 더 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아 이 연출은 꽝이구나’를 직감적으로 알기 때문에, 기대도 되지 않는데 일부 연출은 시간을 굉장히 잡아먹기도 합니다. 또 버튼을 누르거나 조작을 하라는 지시도 자주 있죠(조작하지 않아도 당첨과 상관은 없음). 그러나 사키바레, 사키요미 모드를 하면 이러한 연출이 대폭 줄어드는 데다가 당첨을 미리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기에 연출에 집중할 필요가 없게됩니다.

레버를 돌린 채로 스마트폰을 하면서 사키바레, 사키요미 찬스가 나왔을 때만 잠시 집중을 하면 되니 어떻게 보면 부담이 줄고, 거기에 쓸데없는 연출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레버를 돌린채 졸다가도 소리나 진동 등을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당첨 확률이 높은 경우에만 사키바레, 사키요미가 나오기 때문에 잘 등장하지 않아 오히려 이 둘만을 기다리는게 오히려 더 지루할 수 있도 있습니다.


사키요미, 사키바레가 없어도 당첨?

기종마다 다르겠지만 사키바레 사키요미를 거쳐서 나오지 않는 당첨도 낮은 확률로 존재합니다. 그러나 모드 설정시 대부분은 이 둘을 경유하기 때문에 그렇게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 이외 파칭코 관련 은어, 용어는 여기서 확인해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