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덱 구성 가이드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블루 아카이브 공식 커뮤니티에서 공략 게시판의 내용들을 보고 난 뒤부터 입니다.
많은 뉴비 선생님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올리며 물어보는 내용은 바로 ‘덱 구성’입니다.
고수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플레이를 오래 해온 사람으로서는 어느 컨텐츠를 위한 덱이 필요한 것인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컨텐츠들에서도 상황에 따라 한 덱을 정해놓고 그걸 끝까지 밀고 가는게 아닌, 상황마다 유연한 덱 구성이 필요한 것을 알기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 덱 구성
아무래도 뉴비 선생님들이 블루 아카이브 덱 구성 관련해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고, 아무래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은 스테이지 클리어를 위한 덱을 물어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경우 덱의 구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상성이 굉장히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상성
임무 시작 전 나오는 화면에서 왼쪽 위 ‘적 정보’를 눌러보면 해당 임무에서 어떤 적들이 나오는지 나옵니다.
또한 좌측 위 ‘상성 정보’를 한 번 더 누르면 상성 정보가 뜹니다.
경장갑은 폭발 속성에 약하고, 중장갑은 관통 속성에 약하고, 특수장갑은 신비 속성에 약합니다.
탄력장갑도 존재하지만 아직 지역 임무를 밀면서 탄력장갑 방어 타입인 적이 없기 때문에 일단은 무시해도 됩니다.
굉장히 복잡하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적 정보’에서 나온 적들의 방어타입 색상에 맞는 학생들을 데려가면 됩니다.
경장갑의 경우 빨간 색으로 칠해져 있으니, 빨간색인 폭발 딜러를 데려가면 되겠죠?
수 많은 학생들이 각각 어느 공격 타입인지 모르겠다면 학생 리스트에서 오른쪽 부분의 정렬 기능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공격 타입이 폭발, 관통, 신비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임무들은 지역별로 속성이 통일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중간중간 두 속성을 기용해야 되는 지역도 존재합니다.
블루 아카이브 덱 구성 방법
위에서 말했듯 상성을 고려해서 짜되, 추가적으로 조언해드릴 것은 보통 스트라이커에 탱커 한 명과 딜러 3명을 넣고, 스페셜에는 혹시 모르니 버퍼나 힐러, 광역 범위 딜러를 넣어가는게 좋습니다.
상성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학생들도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츠바키입니다.
츠바키는 회피형 탱커로서, 적의 공격들을 대부분 회피해버리기 때문에 역상성에도 충분히 강한 탱킹을 할 수 있고, 체력이 일정 수준으로 떨어지면 한 차례 자신을 회복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도발이라는 CC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끝까지 키워도 사용처가 다양한 학생이기에 탱커는 어느 지역이던간에 츠바키로 고정해주셔도 됩니다.
그 외 추천드리는 속성별 딜러 학생들입니다.
3성 학생들을 기준으로 하였고, 특별 픽업 모집 기간에만 나오는 한정 학생들은 제외하였습니다.
대체로 범위 스킬을 지니고 있는 학생들이며, 각 상성에 맞는 지역을 클리어할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올려놓은 학생들은 후반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레벨 업이나 스킬을 올려주어도 좋습니다.
그러나 엘리그마 투자는 적어도 선생님 레벨 만렙을 찍고 경험을 쌓은 후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성 학생들보다는 비교적 얻기 쉬운 태생 2성 학생들입니다.
츠바키, 세리나, 모모이, 무츠키 정도는 만렙을 찍고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레벨 업 및 스킬 투자를 해주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엘리그마는 투자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보때는 보통 위와 같이 덱을 구성해주면 안정적으로 지역 임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코나 히마리가 있다면 버퍼 자리에 코타마 대신 넣어서 사용하면 되고, 힐러의 경우에는 코하루가 있다면 코하루는 스트라이커 자리이기 때문에 해당 자리를 다른 버퍼나 상성에 맞는 딜러를 넣어주면 되겠습니다.
그 외 팁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조합이 문제인지 생각해보고, 그게 아니라면 레벨 업, 아이템 강화, 스킬 강화 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위 스테이지들을 소탕 기능을 이용해 선생님 레벨을 올리고, 학생들의 레벨도 올려주거나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 아래 링크들은 읽어보면 정보가 되는 글들입니다.